목차
*시작하기에 앞서
①등장 인물
②승리조건
③지형
④마지막 탄 공략
⑤동료 동물들
⑥후기
*시작하기에 앞서
서커스 찰리를 대부분 패미컴 버전으로만 해본 사람들도 있고 오락실 버전을 먼저 본 사람들이 있을지 모르겠지만, 오락실 버전이 84년으로 먼저고 패미컴은 그 뒤 86년도에 인식된 것 입니다. 저는 이번 글은 제가 먼저 해봤던 패미컴을 기준으로 적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자료를 찾으면서 "서커스 찰리에도 숨겨진 배경스토리가 있을까?" 해서 찾아봤지만 없었던 거 같고 굳이 쓰자면 찰리라는 소년이 "서커스를 통해 손님(유저)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한다" 가 주제인 게임인 듯 합니다.
①등장 인물
<오락실 버전 찰리> <패미컴 버전 찰리(분장을 지우니 전혀 다른 얼굴) >
<게임에서의 모습>
대부분 우리가 아는 패미컴 버전 찰리의 모습
특이한게 있다면 패미컴 버전의 찰리와 오락실 버전의 찰리는 모습이 다르다는 점!
②승리조건
실수안하고 손님들에게 즐겨운 묘기를 보여주면서 사고 안당하고 무사히 목적지에 도착하면 끝! 1탄부터 5탄까지 끝내고 나면 다시 1탄부터 시작되는데 난이도가 높아진다. 역시 무한루프
③지형
* 공통 배경
아무래도 대형 천막을 치고 서커스를 하는 듯하다. 원형 형태로 빙글빙글 도는 것 처럼 보이지만 내가 봤을 때는 직선 코스로 천막이 거대하다는 느낌이 든다.
*코끼리 대문
코끼리가 공연에 참여를 안하고 조연으로 존재하는 것도 의문이지만
적어도 5마리가 동시에 있는 듯하다. 빙빙도는 원형 코스였다면 1마리로 예상된다.
*관람객
누가보면 로봇같은 관람객들 응원 로봇인가 보다.
조용히 관람 중
목적지 도착 시 박수치고 환호하는 관람객들
* 1탄 Flaming hoops
*불타는 링
불타는 링! easy 모드에서는 하나만 나오지만 다시 1탄으로 되돌아오면 이중으로 된 불타는 링이 우리를 맞이한다.
굳이 안넘어도 되지만 다들 저 돈에 눈이 멀어 점프하다가 죽기도 한다. 돈을 잡으면 점수를 준다.
*불타는 항아리
욕망의 항아리 주로 점프로 넘는데 먼저 넘어갔다가 다시 뒤로 넘으면 동전을 준다고 한다. 하지만 랜덤이라 줄지 안 줄지는 모른다.
*1탄 완료시 모습
무사히 도착하면 이렇게 사람들에게 박수를 받으며 끝난다.
*실패 시 모습
쿨하게 동생에게 조이패드를 넘기거나 다시 시작! 사자만 고생한다.
* 2탄 Monkey Jump
*외 줄
높은 곳에서 외줄타기! 찰리가 양 손을 벌려 균형을 맞추고 있다.
*원숭이 장애물
조그만한 원숭이들을 점프해서 목적지를 향해 가야한다. 색깔이 파란색인 원숭이는 점프하니 주의하자
첫번째 사진을 보면 알겠지만 찰리가 점프해서 넘으면 점수를 받는다.
*2탄 완료시 모습
항상 마지막은 관람객의 박수에 화답하는 인사로 마무리!
*실패 시 모습
원숭이와 만나서 step이 엇갈리면 저 높은 곳에서 추락!ㄷㄷ
* 3탄 Ball Walk
* 우산 모양의 공
이번 탄은 오로지 우산 모양의 공만 나온다.
* 보너스 점수 얻기
이렇게 공이 거리가 가까운 상태로 두 개가 굴러들어오는데 이 때 점프로 넘으면 보너스 점수 생성!
*3탄 완료 시 모습
1,2 탄과 동일 이하 생략
*실패 시 모습
공에 안전하게 착지를 못하고 땅바닥에 착지하면 실패
* 4탄 Horse Hurdles
*스프링 장치
말을 타고 스프링 장치에서 점프를 하고 말에 착지해야 되는 미션
아래와 같이 다양한 스프링 장치가 있다.
좀 더 어려워지면 아래와 같이 스프링장치가 점점 줄어들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4탄 완료 시 모습
* 실패 시 모습
나만 두고 도망가는 시크한 말
* 5탄 Trapeze 공중그네 타기 or 외줄그네 타기
* 스프링 덤블링
여기서 점프를 해서 다음 외줄로 가는 용도로 쓰인다.
*외줄그네
외줄그네를 제외하고는 목적지까지 갈 수 없으니 꼭 다음 외줄을 잡길 바란다.
* 성공 시 모습
마지막 탄인데 1탄부터 다시 시작한다. 무한루프
* 실패 시 모습
2탄처럼 찰리가 실수하면 가장 위험한 탄!
④마지막 탄 공략
의외로 마지막 탄에서 game over되는 경우가 많은데 생각보다 간단하다.
두 가지 방법이 있다.
* 첫 번째 방법
첫 번째 사진처럼 그네가 최고 높이로 덤블링 위에 있을 때 아래로 내려가서 점프하며 다시 그네가 나에게 올 때를 기다린 다음 나에게 다가온 그네를 잡고 도착지를 향해 가면 된다.
* 두 번째 방법
덤블린 따위는 필요 없다 바로 급행을 가는 방법! 두 그네가 서로 마주보는 타이밍에 나는 손을 내밀어 다음 그네를 잡고 간다. 두번째 사진처럼 보너스도 받는다!
⑤동료 동물들
공통 코끼리
주로 플레이어를 지켜보고 있다. 공연은 안한다. 병풍
1탄 사자
불을 보고도 무서워하지 않는 용맹함으로 찰리의 명령에 따라 공연을 수행
2탄 원숭이
장애물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찰리의 명령은 안따른다. 파란 원숭이는 만악의 근원
오락실 버전에서는 자신을 넘으면 표지판을 들고 미소로 화답한다.
4탄 말 과하마
1탄의 사자는 불구덩이라도 찰리와 함께 하지만 요놈은 찰리를 버리고 도망간다.-_-;
⑥후기